본문 바로가기
Cooking/Spices,Other

굴소스 활용법 & 홈메이드 굴소스 만들기

by lisa311 2018. 4. 27.

[백설]백설 남해굴소스 350G 추가이미지 1 확대이미지

백설 남해굴소스 350G / 4,990원

4.0% 82.15% 혼합간장 아미노산 미국,인도, 중국 대두


굴 함량은 생물 기준으로 7.9 % 인데 굴 농축액 함량이 높을 수록 가격차이가 있는것 같다. 깊고 풍부한 맛이 나니까!


상품이미지 

각 250g  3개 / 9,320원

청정원 굴소스 70.2% 국산 굴이고 또한 합성보존료와 합성착향료 , 산분해 간장은 드어 있지 않아 좋다.

굴소스에는 L-글루타민산나트륨 또는 다른 화학 조미료 등이 들어 있기에 사용하면 맛이 진해집니다.


-주의

굴소스는 어느정도 짜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음식에 짠맛이 강해서 맛이 나지 않습니다.

굴소스와 함께 설탕이나 다른 조미료들과 함께 섞어 쓰면 좋아요. 


1인분 기준에 1T / 냉장고 보관하면 고체 현상이 있어 흔들어 사용한다.



최교수의 소스 이야기


굴소스는 중국음식에 들어가는 소스를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식 조리 시 마지막에 굴소스를 첨가하면 중국음식처럼 느껴지는 것은 굴소스의 맛과 색 그리고 농도 때문일 것이다.

찹스테이크처럼 채소와 고기를 사각으로 썰어 팬에 볶다가  굴소스를 넣어 만들었더니 중식맛이 있었다.


불고기 소스에도 굴소스를 간장의 1/10 정도만 넣으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굴소스가 간장 맛을 억제하여 젊은이들한테 있기 있는 불고기 요리가 된다.


굴소스는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리며 기존 굴소스에 닭육수와 설탕, 간장을 첨가하여 옅게 만들면 찜이나 채소에 육수처럼 쓸 수도 있다.

소스의 변형에 따라 다양한 식재료가 탄생하기도 하니 소스의 중요성을 새삼 느낀다






열을 가하는 요리에 잘 어울리는데 볶음밥이나 조림, 찌개 등 어디에나 잘 어울리는 부드러운 맛으로  좋음. 

한식요리에도 쓰입니다. 고기를 재울 때에도 간장보다는 조금 적게, 함께 사용하면 되는데

간장과 함께 쓰는 것이 맛이 진해질 수 있는 것을 미리 방지해줄 수 있어요.


마트에 판매하는 굴소스를 보면

말토텍스트린, 정제수, 아미노산액, 등이 들어가 있고

국내산 굴소스에도 양조간장원액은 심지어 대만산 수입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굴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비타민 C등도 많이 들어 있어서 

어린이, 노인. 병약자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판 굴소스보다 좀더 깔끔한 느낌이, 진하고 고소하고 맛난 자장소스 냄새가 납니다.


 홈메이드 굴소스 재료

 

굴 350g ,집간장 500g

양파200g,  마늘 100g, 구기자 2줌, 다시마 3장(사방 3cm),마른고추2개

 

(단맛을 더 첨가하고 싶으면 배즙, 사과즙, 산야초발효액 등을 살짝 섞어보세요)

레몬즙, 매실액...옵션-천연방부제 역할~ 

 

 

 

 

1,굴씻기 :굴이 담겨 있는 물 자체가 넉넉하여 그 물을 이용하여  손끝으로 만져 가며 껍질이 남아 있나

확인 하면서 하나하나 건져 낸 다음 한번만 살짝 헹구고 채에 밭쳐 물기를 거둡니다.


 

 

굴소스를 만들기에 적당한 굴은 큼직큼직해야 좋습니다.

자잘한 굴은 아무래도 굴즙이 덜 나오니까요~~


한산도수산에서 보내준 굴은 굴소스 만들기에 제격이었고 굴소스는  한꺼번에 많이 만들기 보다는

굴이 흔한 계절에 적당량씩 자주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2, 마늘은 편썰고,   3, 양파도 채 썰고 , 4, 다시마와 바싹 말린 구기자도 꺼내어 준비합니다.

 



  


5, 적당한 용기에 굴을 넣고 편 썬 마늘과 양파를 올리고, 다시마와 구기자도 넣어 주세요.



   

6, 간장을 붓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마른고추도 2개쯤 넣어 주고 3일간 냉장고에서 숙성시킵니다.

7, 소쿠리에 부어 간장물을 따라냅니다.-건더기는 알아서 처리~~



  

 

8,냄비에 간장을 붓고 약한 불에서 30~40분간 달입니다.

 

(설탕을 넣고 싶은 분들은 간장을 최종적으로 달일때 넣으면 됩니다.

끓어 넘치기 쉬우니 끓기 시작하면 불을 확 줄여주세요. 또 거품은 살살 걷어 내시고요.

젓지 마시고 가만 가만 끓이면 됩니다.)

 

식으면  병에 붓고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굴은 산성식품이기 때문에 빨리 시어지므로 모든 요리는 빨리 드시고,  

오래 두고 먹을 것에는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굴국이나 굴전, 굴밥 등등 만들어 먹으니 넘 좋아요



-굴소스를 만드는 다른 방법

 

맛간장 만들기 형식으로  마늘, 양파, 다시마, 버섯, 간장 등

집에 있는 재료들을 넣고 끓여서 거른  간장 베이스를  굴에다 붓고 3~4  일간 냉장고에서 숙성 후

다시 그 간장을 따라 내어 (소금, 설탕, 녹말) 등을 첨가하여 기호에 맞게 다시 끓여서 식혀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국간장, 진간장있지만  집에서 메주로 만든 국 집간장으로 무첨가물이라 몸에 이롭기 때문

국간장을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파는 진간장류 보다는 짤 수가 있으므로 양파를 넉넉히 사용한다거나.

 

매실원액, 사과, 배즙 등 첨가하여 덜 짜게 조절해 설탕과  소금은   넣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방법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여 굴소스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굴소스 액기스 재료: 싱싱한 생굴 8개 ,물 1Tbs ,유기농 간장 3 Tbs


굴소스 재료: 굴소스 액기스 ,물 2 컵 ,유기농 간장 3/4 컵 ,녹말 2 Tbs: 얼음물 2 Tbs

1. 생굴은 천일염(왕소금)을 푼 물에 살살 돌려가며 두어번 씻어서 물기를 쪽 잘 빼 주세요.


2. 깨끗히 씻은 굴을 프로세서에 넣고 1초 정도 휭 한번만 갈아 주세요.
 * 프로세서가 없쓸때 굴을 조심해서 다져 굴 즙이 다른 곳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3. 물 1Tbs을 넣고 프로세서 구석 구석 묻어 있는 굴들을 흔들어 모두 다 쪼옥 다 냄비에 담아 주세요.


4. 약한불에 올려서 10분 정도 끓여 주세요.(센불에 끓이시지 마시고 약한불에서 서서히~)


5. 굴이 끓고 있는 동안 Ice Bath(얼음물) 준비 하셔서 10분 정도 끓은 굴 소스를 재빨리 식혀 주세요.
6. 식힌 굴 액기스에 간장 3 Tbs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7. 간장을 넣고 잘 섞은 굴소스를 불에 올려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한번 더 끓여 주세요.


8. 소스가 바글 바글 끓어 오르면 핸드 블렌더로 휭하고 돌려서 굴의 단단한 단백질 부분이 잘 다져 지도록 해 주세요.


9. 굴 소스가 끓어서 맛이 우러 나면 가능 채망에 서서히 부어가며 굴 액기스만 뽑아 내 주세요.


다 익은 굴 단백질이 채망 위로  스푼으로  꾸욱 눌러가며  한방울도 남김 없이 모두 쪼옥 다 빼주세요.

* 굴 소스에  건더기가 있어도 좋다 하시는분은 이 과정 생략하셔도 좋아요.


'Cooking > Spices,Oth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주 vs 맛술 vs 미림의 차이점   (0) 2019.03.26
간장] 종류별 차이점  (0) 2019.03.26
만능간장 제조법& 감초 역할 소스들   (0) 2013.12.26
소 부위별 상식  (0) 2013.08.16
수입소금 vs 국내소금  (0) 2013.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