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oking/Drink

와인상식, 가격 측정

by lisa311 2013. 8. 16.

 

 

 

 

뉴질랜드는 화이트 와인으로 유명하다.

소비뇽 블랑 이라는 와인이 유명한데 정확한 가격은 잘 모르지만  뉴질랜드에 가게되면 꼭 한번 맛보고 싶다.

 

 

 

 

 

 

 

레드와인의 경우 처음에는 자주색을 띄지만 20년에서 30년 숙성을 시키면 황적색으로 변한다.

그때가 와인을 음미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

 

 

 

 

 

 

화이트와인은 엷은 노랑색을 띄며 20년에서 30년 후 토파즈 색을 띄게된다.

100년 숙성시킨 와인이 경매에서 비싼가격에 팔리긴 하였지만 너무 오랜 숙성으로 맛과 향이 떨어지지만

희소성 때문에 높은 가격에 입찰되었다고 한다.

 

그만큼 좋은 와인도 적절하게 숙성을 해야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30년동안 숙성시킬 수 있는 와인은 한정되어 있으며 그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어떤 와인은 싸고 어떤 와인은 비싼지는

 단순히 포도의 품종과 지방의 전통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Vintage Chart 라는 것을 기초로 한다.

1점에서 5점까지 점수를 주는데 산지와 년도를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99년 날씨가 포도재배에 적절했고 그해는 많은 수확을 하였다고 하면

5점의 점수를 받아 기본 금액이 높게 결정되는 것이다.

이 표에는 어느해에 어느 지역이 풍년이고 흉년이었는지 1점~5점의 점수로 기록되어 있다.

 

 

 

 

 

 

다음으로 어떠한 지방에서 어떠한 품종의 포도로 만들었냐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진다.

오래 숙성된 것일 수록 가격이 높아지는데 그만큼 오래숙성할 수 있는 와인을 만드는데는 특정 포도가 사용된다.

또한 언덕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 자갈밭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

40년이상된 포도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은 그 가격이 다른 와인보다 높아진다.

 

그 이유는 위와 같은 조건에서 최상품의 포도가 열리기 때문이다.

 

특히, 스파클링 와인은 구매 후 1년 이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고,

좋은 와인이라도 숙성 시작 후 10~20년 사이에 먹는 것이 좋으며,

보통의 와인은 5년이내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숙성의 특성상 특정 기간이 지나면 맛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유럽과 신세계의 비교

 

프랑스 와인

Bordeaux(보르도)지역 : Medoc지구(margaux, saint Julien, saint Estephe) / Graves지역-dry한 백포도주(쁘삭 꼬뮌pessac commune, 레오냥꼬뮌Leognen Commune)

 

Burgundy(브르고뉴)지역 : pint(삐노)종이 강한 레드와인을, 샤르도네는 화이트 와인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네고시앙와인이 유명하다.

 

Champagne지역 : 프랑스 파리 북동쪽 위치한 쌍파뉴지역에서 sparking wine을 생산하고 이곳에서 나는 와인만, sparking wine이라고 하며, 샹퍙이라고 부른다.

 

이탈리아 와인

이탈리아는 좋은 기후 조건으로 와인 대 생산국이고, 이탈리아 와인은 세계생산량의 19~25%를 생산하고 있으며, 18개 지역의 산지에서 1500여종의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생산된와인읜 4/5가 red wine이며, 국내 소비량이 많다.

-유명한 지역

chianti(끼안띠), vino nobile di montal(비노 노빌레 디 몬테풀챠노), brunello di monte pulciano(부루넬로 디 몬탈치노)

독일 와인

독일 와인은 생산량은 전 세계적으로 볼때 약 3%에 불과하지만, 지명도 면에서는 프랑스에 버금가는 와인생산국이다.

북쪽 지방의 추운 기후에서 생산되는 포도 품종은 산미가 강하기 때문에 이 특징을 살려 드라이한 맛부터 스위트한 맛까지 여러 유형의 고급 백포도주를 생산하고 있다. 독일 와인의 85% 이상이 white wine이 점유하고 있으며, 과실향과 신선한 맛이 특징이다.

-분류

1)페어베서 테바인(verbessertewein) : 개량된 포도주, 일조량이 부족해서 포도수확인 좋지않을때 설탕을 첨가한다.

2) 나투어 바인(naturwein) : 천연포도주, 포도수확이 좋을 때

3) 아이스바인(Eiswein) : 늦가을 영하의 기온에서 얼어버린 포도로 만든 포도주

 

 

 스페인 와인

세계 제 3위의 포도주 생산국으로 국내 소비량은 적으나 수출량은 세계 제 1위이다.

스페인의 유명한 술은 Sherry dlau Masaga주 Tarragona이다.

스페인 와인 생산지역의 유명와인으로는 Jerez지역의 Sherry wine으로 dry sherry, cream sherry를 만들고 있으며,

dry sherry wine을 가장 많이 만들고 있다.

포르투칼 와인

포르투칼 와인 중 세계적으로 알려진 와인은 port wine 과 rose wine, maderia wine이 있다.

 port wine은 포도즙이 통속에서 발효하는 동안에 브랜디를 넣어 발효를 중지시켜 당분이 남게하여 sweet 하고 strong 하게 한 와인이다.

이 와인은 포르투칼의 douro지방에서 나는 douro란 밟는다는 뜻의 단어이다.

종류

1) Port wine : vintage wine(최고급품), custed port(vintage와인 중 고급품), tawny port

2) Rose wine : Mateus rose wine, Lancers vin rose(약 발포성 와인), 비뉴베르드(vinho verde), 마데리아(maderia)

 

미국 와인 (신세계 와인)

미국 와인은 캘리포니아주에서 27%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지역별로 Napa Vally, Santa Cucamonga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Finger lake 지역에서도 생산된다.

분류

1) 버라이어틀 와인(varietal wine) : 포도품종을 상표로 사용한 것으로 해당포도를 75%이상 사용, 상급품

2) 제너릭 와인(generic wine) : 유럽의 유명산지를 상표로 한 중저급 와인

3) 프로프라이어테리 와인(proprietary wine) : 와인 제조회사 고유명을 상표로 사용한 포도주

 

 

출처: http://cafe.daum.net/homisa

'Cooking > Drin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인추천  (0) 2015.08.05
와인 정보  (0) 2013.08.16
와인잔 잡는 방법& 와인을 음용하는 순서  (0) 2013.08.16
식혜만들기   (0) 2013.08.05
수정과 만들기  (0) 2013.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