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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Theory of Art

포스터 컬러

by lisa311 2010. 2. 26.

 

서구에서는 포스터 컬러라는 말보다 디자인(디자이너스) 과슈 또는 디자인컬러라고 한다. 각 나라나 제조회사마다 다르게 표기하는 명칭들에 대해서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제품을 구입할 때 자신에게 맞는 것을선택할 수 있다. 

 

앞에서도 얘기한 것처럼 포스터 컬러를 불투명 수채라는면에서는 과슈와 같지만 과슈는물로 농도 조절을 하면서 회화용으로 사용하는 데비해 내구성보다는 정확한 색상을특징으로 하는 포스터 컬러는 비교적 일정량의물을사용하여 고르게 색을 표현한다. 디자이너스 과슈라는 말은 과슈에 이러한 디자인적 요소를 보충한 물감이라는뜻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투명 수채화로 미술교육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 원래 초등 미술교육은 가장 기본인 색채교육으로 시작해야 하는데 수채화로는 색채교육을 제대로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외국의 유아교육용 물감을 얼핏 보면 수채화처럼 보이나 자세히 보면 opaque(불투명)라고 씌어 있는 게 대부분이다.

불투명 수채물감이 바로 과슈와 포스터 컬러이고 색채교육을 위해서는 은폐력이있고 정확하고 맑은 색상의 포스터 컬러를 많이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포스터 컬러의 역사
포스터(Poster)라는 말은 포스트(post,기둥)에 붙였다는 뜻에서 비롯된 것이다. 프랑스의 화가 뚤루즈 로트렉(Henri de Toulouse-Lautrec, 1864-1901)은 1898년석판화 포스터를 발표한 이래 짧은 일생 동안 30여 점의 포스터 걸작을 남겼다. 이후 산업사회가 발전됨에 따라 포스터나 신문광고, 상품 포장 및 공산품의 외관등을 포함하는 상업 디자인이 막강한 영향력을 갖게 되면서 이와 함께 포스터 컬러는 급진적으로 발전되었다.

포스터 컬러 원래의 목적은 인쇄하기 전에 디자인된 상태를 확인하고 전달하는 것 이었다. 이는 다분히 임시적인 것으로서 사용목적이 장기 보존이 아니었던 만큼 유화나 수채화에서와 같이 내구성이 좋은 고급 안료를 사용하지는않았다. 따라서 포스터 컬러의 특성은 인쇄를 위한 정확한 색 재현에 있으며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을 갖게 되었다.

 

과거에는 약 2개월 정도만 내구성이 있으면 충분하였는데, 근래 일러스트레이션이나 그래픽 디자인도 하나의 작품영역으로 대두되면서 포스터 컬러 작업도 작품으로서 장기 보존을 요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에 따라 포스터 컬러에도 내구성이 요구되게 되었다.


좋은 포스터 컬러의 성질
-불투명하고 은폐력과 접착력이 강해야 한다.
-색상이 밝고 정확하며 광택이 없어야 한다.
-입자가 세밀하여 고르고 매끈하게 칠해져야 한다.
-건조된 후에도 칠할 때의 색상과 차이가 적어야 한다,
-내광성이 있고 독성이 없어야 한다

포스터 컬러는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먼저 포스터 컬러를 처음 샀을 때 병에 떠 있는 액체는 맹물이 아니고 포스터컬러의 미디엄으로 장기보존이나 붓질을 편하게 하는 데 좋은 것이니 버리지 말고 잘 섞어 쓴다. 이 액체가 물감 위에 있는 한은 굳지 않고 오래 쓸 수 있다.

병에 오래 보관된 포스터 컬러를 쓸 때는 병의 위와 아래의 색이 차이가 나기 쉬우므로 나이프나 막대기로 완전히 저어 사용해야 한다. 오래되어도 항상 균일하게 섞여 있으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색마다 안료 자체의 질량이 다르므로 혼합색일 경우 분산을 잘 해도색이 분리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르게 섞어 쓰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고 분산을 강화하는 첨가제를 많이 넣은 것은 여러 다른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포스터 컬러를 끝까지 잘 쓰기 위해서는 쓰고 난 후에는 즉시 뚜껑을 닫아 두고 쓰고 난 다음 오래 보관할 때는알코올을 약간 부어두면 굳지 않고 썩지도 않는다. 물을부어 두는 사람이 있는데부패하기 쉬우므로 피해야 한다. 장기 보관시 미디엄(포스터 컬러용 약물)을 첨가 하면 더욱 좋다.

보조제 및 사용 기법
◎ 용 지
물을 잘 흡수하는 종이가 적당하며 일반 켄트지를 많이 쓴다 아트지 같은 흡수성이 적은 종이에 쓰면 잘 건조되지 않고 건조 후에는 좋지 않은 광택이 난다. 그러나 수채화지처럼 올이 너무 굵거나 물을 너무 잘 흡수하여 번지는 종이도 좋지 않다.

◎ 붓
포스터 컬러용 붓은 탄력이 중간 정도로서 수채화용보다는 강하고 유화용보다는 부드러운 붓을 쓴다. 흰색 돈모붓을 쓰면 색에 물 드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 팔레트
포스터 컬러 용구들은 가끔 비누물로 잘 씻어 주어야 하므로 씻기에 좋도록 금속제보다는 각이 안진 플라스틱 제품이나 접시를 쓰는 것이 좋다. 수채화만큼 물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움푹하지 않아도 흐르지 않으므로 평면 아크릴판이나 유리판을 많이 쓴다. 일회용 종이 팔레트를 쓰는 경우에는 유성이 아닌 것이 좋다. 유성은 물이 묻지 않고 뭉치고 굴러다니므로 색의 혼합이 자유롭지 못하다.

◎ 물 통
수채화의 물통과 같은 것을 준비하면 된다, 수지나 비닐로 된 것이 편하다. 포스터 컬러를 쓸 때는 먼저 사용한 색이 붓에 남아 있으면 색이 깨끗하지 않으므로 물통에 플라스틱 채를 얹어 놓으면 붓을 씻기에 편리하며 좀 큰 물통이 좋다. 주방용 타월이나 수건도 붓을 깨끗이 하기에 필요한 재료이다.

◎ 미디엄 (medium)
포스터 컬러의 성분은 안료와 미디엄(전색제)으로 되어 있는데 그 중 미디엄은 대개 수용성 수지인 아라비아 검이 주성분이고 여기에 덱스트린, 글리세린과 그 밖의 여러 첨가제가 들어 있다. 순수안료에 아라비아 검만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리 바람직한 일은 아니다.

 

시판품에는 여러 목적의 첨가제가 정량으로 포함되어 있으므로 더욱 안정하다고 볼 수 있다. 아라비아 검은 건조가 빠르므로 여러 다른 첨가제로 건조 속도를 조절한다. 각색마다 첨가제를 달리 배합하여 최적상태로 제조한다. 포스터 컬러용 미디엄은 색농도를 묽게 할 때나 굳은 물감을 녹일 때 필요하므로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 정착액 (fixative)
포스터 컬러는 수용성이라 마른 후에 물이 닿으면 얼룩이 생기며 건조한 상태에서 문질러도 물감이 묻어날 정도로 도막이 약하다, 과거에는 인쇄를 위한 시안용으로만 주로 사용되었으며 다른 어떤 재료보다도 내구성이 약하므로 포트폴리오용 또는 작품으로서 장기보존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착액을 뿌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정착액은 완전히 건조한 후에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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