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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Theory of Art

색의 기본 & 감정과 기능

by lisa311 2010. 2. 26.

 

 

 

  ¤  색에는 감정(성질)과 기능이 있다.

  ¤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느낌을 설명한다.

  ¤  색의 감정과 기능의 기본은 색의 3속성(요소)이다.

 

(1) 색의 감정 

   ① 따뜻한 느낌과 차가운 느낌 (난색, 한색, 중성색) 

       ㉠ 따뜻한 색 (난색, 온색)

         - 빨강, 주황, 노랑 등의 색이며 그 중에서도 주황이 가장 따뜻하게 느낌을 준다. 

       ㉡ 차가운 색 (한색, 냉색)

         - 청록, 파랑, 남색 등의 색이며 그중에서도 파란색이 가장 차가운 느낌을 준다. 

       ㉢ 중성색

         - 연두, 초록, 보라, 자주, 회색 등의 색으로 난색의 느낌도 한색의 느낌도 없는 색.

 

   

   

 

   ② 가벼운 느낌과 무거운 느낌 (명도의 높낮이로 구분) 

      ㉠ 가벼운 색 : 명도가 높은(밝은 색) 색이 가벼운 느낌을 준다. 

      ㉡ 무거운 색 : 명도가 낮은(어두운 색) 색이 무거운 느낌을 준다. 

  

 

   ③ 흥분하는 느낌과 침착한 느낌 (색상과 채도로 구분) 

      ㉠ 흥분하는 색 : 빨강 계통의 색, 채도가 높은 색. 

      ㉡ 침착한 색 : 파랑 계통의 색, 채도가 낮은 색.

  

 

   ④ 강한 색과 약한 색 (채도로 구분) 

      ㉠ 강한 색 : 채도가 높을수록 강하고, 명도차가 클수록 강하게 느껴진다. 

      ㉡ 약한 색 : 채도가 낮을수록 약하고, 밝은 색끼리의 배색이 약하게 느껴진다. 

  

   ⑤ 명랑한 색과 침울한 색 (명도와 채도로 구분) 

      ㉠ 명랑한 색 : 명도가 높은 색. 

      ㉡ 침울한 색 :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 

  

 

   ⑥ 화려한 색과 소박한 색 (채도로 구분) 

      채도가 높은 색이 많을수록 화려한 느낌을 준다. 

      채도가 낮은 색이나 무채색계는 점잖고 소박한 느낌을 준다. 

  

 

(2) 색의 기능  

   ① 색의 진출과 후퇴 (명도, 채도, 한난으로 구분) 

      ㉠ 진출색 : 명도가 높은 색, 따뜻한 느낌의 색, 채도가 높은 색. 

      ㉡ 후퇴색 : 명도가 낮은 색, 차가운 느낌의 색, 채도가 낮은 색.

    

  

 

 

   ② 색의 팽창과 수축 (명도, 채도, 한난으로 구분) 

      ㉠ 팽창색 : 명도가 높은 색, 따뜻한 느낌의 색, 채도가 높은 색 

      ㉡ 수축색 : 명도가 낮은 색, 차가운 느낌의 색, 채도가 낮은 색

    

  

(3) 색의 상징

    ¤ 색의 감정이나 연상으로 느껴지는 것으로 환경, 연령, 계절, 시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4) 명시성과 주목성 

   ① 명시성 : 두 색을 대비시켰을 때 멀리서도 보이는 정도.

  

 

  

 

  

 

  

 

   ② 주목성 : 자극이 강해서 눈에 잘 띄는 정도.

 

   ③ 눈에 잘 띄는 배색

      - 명시성과 주목성을 높인다. 

         명도차를 높임.

         고채도의 색 사용.

         노란색과 검정색을 배색.

  

 

   ④ 눈에 잘 띄지 않는 배색 

         명도차가 적은 인근색(유사색).

          색상은 다르지만 같은 명도끼리의 배색.

          저채도의 색 사용.

  



1.색의 분류
1) 무채색: 흰색, 회색, 검정색을 말한다
색의 3속성중 명도만 있다


2) 유채색: 무채색을 제외한 모든 색이다
색상, 명도, 채도의 색의 3속성을 가진다


·순색: 하나의 색상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
·청색: 순색에 흰색이나 검정색을 혼합한 색


- 명청색: 순색+흰색(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 암청색: 순색+검정(명도와 채도 모두 낮아진다)
-·탁색: 순색에 회색(흰색+검정)을 혼합한 색

2. 색의 3속성
1) 색상: 빨강, 노랑 등 고유한 색의 성질, 색의 종류
2) 명도: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 검정을 명도0,흰색을 명도10으로 하여 11단계
- 명도는 무채색, 유채색 모두에 존재한다
- 밝은 색이 명도가 높고, 어두운 색이 낮다


3)채도: 색의 맑고 탁한 정도
- 무채색에는 채도가 없고 유채색에만 있다
- 채도단계는 1-14까지 14단계로 구분한다
- 모든 색의 채도단계는 같지 않고,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은 노랑, 빨강의 순색으로 채 도14 이다
- 순색이란 한 색상 중 채도가 가장 높은 색이다

3. 색상환: 스펙트럼의 순서대로 색을 배열한 것
1) 문교부 제정 표준 20색상
2) 기본 10색상 - 빨강, 주황, 노랑, 연두, 녹색,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
3) 주요5색상: 빨강, 노랑, 녹색, 파랑색, 보라색
4) 보색: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 보는 반대색

4. 색입체
1) 색의 3요소인 명도, 채도, 색상의 관계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만든 구조체
2) 구조
- 중심에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각 색상면을 배치함
- 맨 아래가 검정색이며 위로 갈수록 차츰 명도가 높아져서 맨위에 흰색이 배치된다
- 축에서 멀어질수록 채도가 높은 색을 배치한다

5. 색입체의 단면도
1) 수직단면(등색상면)
- 색입체를 위에서 아래로 수직으로 자른 단면이다
- 무채색을 중심으로 보색관계인 두 색의 등색상면이 나타난다
-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알 수 있다

2) 수평단면(등명도면)
- 색입체를 수평으로 자르면 각 색상의 명도가 같은 색이 나타난다
- 중심은 무채색이고 색상환의 순서대로 배열된다
- 같은 명도에서 채도와 색상의 변화를 알 수 있다

6. 색의 혼합
1) 감산혼합(물감의 혼합)
·물감의 3원색: 빨강, 노랑, 파랑
·물감을 색이 섞일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3원색을 모두 섞으면 검정색이 된다

2) 가산혼합(빛의 혼합)
·빛의 3원색: 빨강, 녹색, 파랑
·빛(색광)은 색이 섞일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3원색을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된다


3) 중간혼합
·섞이는 두 색의 평균명도가 된다 ·회전혼합: 색팽이, 바람개비
·병치혼합: 옷감, 모자이크

7. 색의 대비
·두 가지 이상의 색을 배색하였을 때, 인접한 색의 영향으로 색상, 명도,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

1) 계속대비: 한색을 본 후 이어서 다른 색을 보았을 때 보색의 잔상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2) 동시대비: 두 색을 동시에 놓고 보았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3속성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다

·명도대비: 주위색으로 인해 명도가 다르게 보인다
·채도대비: 채도가 다르게 보이는 대비현상
·색상대비: 색상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현상
·채도대비: 채도 즉 곱기가 다르게 보이는 현상
·보색대비: 보색끼리의 배색은 서로 강조된다
·연변대비: 두색의 경계선 부분에서 강조된다
·면적대비: 면적이 클수록 명도 채도가 높아진다

* 색의 성질과 기능

1. 색의 온도감
·따뜻한 색(난색): 빨강, 노랑, 주황등의 색으로 자극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
·차가운 색(한색): 청록, 파랑, 남색등의 색으로 침착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중성색: 연두, 보라, 자주, 녹색으로 수수한 느낌

2. 색의 진출과 후퇴
·진출색(팽창색): 명도, 채도가 높고 따뜻한 색
·후퇴색(수축색): 명도, 채도가 낮고 차가운 색

3. 색의 배색
·뜻: 색을 조화되도록 배치하는 것
·고명도, 고채도의 배색: 밝고 화사한 느낌을 준다
·저명도, 저채도의 배색: 차분하고 안정된 느낌
·무채색끼리의 배색: 침착하고 수수한 느낌

4. 색과 감정
·흥분색: 채도가 높은 붉은색 계통
·침착색: 채도가 낮은 푸른색 계통
·화려한 색: 명도, 채도가 높은 색
·소박한 색: 명도, 채도가 낮은 색


 

5. 색의 상징과 기능
· 빨강: 정열, 위험, 불 (금지표지. 위험표지)
· 노랑: 희망, 황금, 광명 (위험물질, 가스)
· 주황: 원기, 약동, 활력 (움직이는 기계류)
· 녹색: 평화, 안전, 휴식 (안전, 구급, 식수)
· 파랑: 냉정, 바다 (주의표시, 경고표시)
· 보라: 신비, 우아 (귀중한 물질, 귀금속)
· 흰색: 순수, 청결, 소박 (의료복)
· 검정: 절망, 허무 (전기배선)

 

6. 명시성과 주목성
- 명시성: 멀리서도 잘 보이는 성질
- 명도차, 채도차가 클수록 명시도가 높다
- 주목성: 자극이 강해 눈에 잘 띄는 성질
- 채도가 높은 색이 주목성이 강하다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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