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Theory of Art

판화 ,조각

by lisa311 2010. 2. 26.

* 판화

1. 판화의 특징
·복수성: 같은 작품을 여러 장 찍을 수 있다
·간접표현: 판에 의해 찍힌다
·재질감: 판재나 기법에 따라 독특한 효과를 낸다
·실용성: 인쇄. 염색 등 실생활에 이용된다
2. 판의 형식에 따른 종류
·볼록판화 : 도장
·오목판화 : 지폐, 수표
·평판화 : 책, 잡지
·공판화 : 옷감의 무늬

3. 볼록판화
1) 종류: 목판화, 고무판화, 지판화, 직판화 등
2) 특징: 볼록한 면에 잉크가 묻혀 찍힌다
단순하고 명쾌한 아름다움이 있다
선명한 칼자국 효과를 나타낸다
흑백의 대비효과로 강한 느낌을 준다
3) 목판화 제작과정
원화 그리기-밑그림 옮겨 그리기-조각도로
새기기-잉크칠(롤러)-문질러 찍기(바렌)

·음각 :
·양각 :
4) 지판화 제작과정
원화그리기-두꺼운 종이로 부분을 오리기-
도화지에 부분들을 붙이기-잉크칠-찍기
5) 직판화 제작과정
목판에 크립, 철사, 철근 등을 놓고 망치로 두들
긴다-잉크칠-찍기(목판에 흠집 난 부분이 희게 찍힘)

4. 오목판화
1) 종류: 에칭(동판화), 드라이포인트
2) 특징: 오목한 부분에 잉크가 묻혀 찍힌다
날카로운 선의 섬세함이 표현된다
3) 드라이포인트 제작과정
- 아크릴 판에 스케치하기
- 판에 철침으로 눌러 그림 새기기
- 잉크칠하고 잉크 닦아내기 -프레스기로 찍기


4) 에칭 제작순서
동판 데우기-그라운드 칠하기-철침으로 그리
기-부식시키기(질산액)-그라운드 제거하기-
잉크칠하고 닦아내기-프레스기로 찍기

5. 평판화
1) 종류: 석판화(리소그래피), 모노타이프
2) 모노타이프: 1장만 찍을 수 있는 판화
종류: 유리판화 ,마블링, 데칼코마니 등

3) 석판화 제작순서
아연판에 아라비아고무액 바르기(수성)-
해먹,크레파스,매직으로 그림 그리기(유성)-
물칠하기(수성)- 롤러로 잉크칠하기(유성)-
종이를 덮고 찍기 (완성)


 

4) 석판화의 특징
- 물과 기름의 반발작용을 이용하여 찍는다
- 붓자국 효과나 농담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회화작품과 비슷)

6. 공판화
1) 종류: 스텐실, 실크스크린
2) 특징: 좌우가 바로 찍힌다.
실생활에 많이 이용된다


 

3)스텐실 제작과정
종이에 무늬를 그린다 - 칼로 오려 판을 만든다
- 찍을 종이나 천을 깔고 스폰지로 찍는다


 

4) 실크스크린 제작과정
나무틀에 실크씌우기-감광액 바르기-필름 만
들기-감광 시키기-물로 씻기-스퀴지로 찍기

7. 다색판화
1) 뜻: 2가지 이상의 색으로 나타내는 판화
2) 제작과정
원화 그리기-색분해-색 수대로 판준비-색 수대로 판 제작- 찍기


3) 찍을 때
· 맞춤표에 맞추어 찍는다
· 명도,채도가 높은 색부터 찍는다
· 흰색판은 만들지 않는다
· 혼색 가능한 색은 판을 만들지 않고 찍을 때 겹쳐 찍는다

* 조각과 소조

1. 조소의 뜻: 공간에 입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조형예술이다

2. 조소의 구분
·조각: 돌, 나무 등 단단한 재료를 깎아서 표현한다
·소조: 찰흙, 석고 등 무른 재료를 붙여서 표현한다
- 종류 : 찰흙, 석고형뜨기, 테라코타, 브론즈(청동)


3. 조각의 용구
·목조용구: 톱, 나무망치, 끌,조각도, 사포, 대패 등
·석조용구: 정, 쇠망치, 줄, 그라인더 등

4. 표현형식에 따른 분류
·환조: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는 완전한 입체형
·부조(릴리이프): 평면에서 돌출 되게 표현한 반입체형 회화처럼 배경처리를 할 수 있다

.고부조, 중부조, 저부조로 나뉘어 진다(높이에 따라)
·심조: 부조와 반대로 평면에서 형을 파내는 방법
·선조: 형의 윤곽을 선으로 파내는 방법
·투조: 형태를 남기고 여백을 뚫어내어 표현한다
·모빌: 움직이는 추상조소이다

선재와 면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균형과 율동감이 잘 표현되어야 한다 .

 창시자는 미국의 조각가 "콜더"이다

5. 조소의 표현요소
·양감(볼륨): 덩어리감, 입체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
·질감(마티에르): 작품표면의 촉각적 효과
·동세: 작품에 생동감을 주는 요소
·균형(밸런스): 한쪽으로 기울지 않는 안정감
·비례: 인체에서 몸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
·공간감: 작품이 놓일 주변환경과의 조화
·구조감: 작품의 짜임새, 즉 그림의 구도

6. 인체조소의 명칭
·마스크: 얼굴만 표현한 안면상
·두상.., 흉상.., 반신상.., 전신상..
·토르소: 팔, 다리, 머리를 제외한 몸통만 표현함
·자각상: 자신의 모습을 조각으로 표현한 것
·자소상: 자신의 모습을 소조로 표현한 것
·등신상: 실제 인체와 같은 크기로 만든 조소상

7. 조각 제작과정
·구상스케치- 방향에 맞게 사방에 스케치한다- 대강의 형태를 깎는다- 세부정리하여 완성

8. 조각작품 제작 시 유의점
·관찰을 통하여 대상의 특징을 충분히 파악한다
·실수하면 수정하기 어려우무로 스케치를 통하여 계획성 있게 제작한다
·재료의 특징을 살려 질감을 표현한다


'Art > Theory of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의 기본 & 감정과 기능  (0) 2010.02.26
미술종류  (0) 2010.02.26
채색과 그림종류  (0) 2010.02.26
회화 ,소묘 데생  (0) 2010.02.26
미술과 생활  (0) 201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