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Theory of Art

미술종류

by lisa311 2010. 2. 26.

* 우리나라미술

1.선사시대 미술
·석기시대: 골각기. 토기. 마제석기. 타제석기
·청동기시대: 동검, 동경, 세문경

2.고구려 미술
·특징: 진취적이며 힘차고 씩씩한 기상
·고분: 장군총, 무용총, 사신총
·사신도: 청룡(동),백호(서),현무(북).주작(남)
·작품: 무용도, 수렵도, 풍속도, 사신도(고분벽화)
·화가: 담징(일본 호류사 금당벽화)


3.백제 미술
·우아하고 온화한 불교문화 발달하였다
·일본 아스카문화에 큰 영향을 줌
·작품: 무령왕릉, 정림사지5층석탑, 미륵사지석탑, 서산 마애3존불 등

4.신라미술
·화려하고 정교한 금속공예가 발달
·작품: 첨성대. 금관,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천마도(천마총), 기마인물형토기 등

5.통일신라 미술
·불교 미술의 황금기
·작품:불국사, 석굴암, 다보탑, 석가탑, 와전, 봉덕사종 등

6.고려시대 미술
·특징: 귀족적이고 독창적인 불교문화 발달
·작품: 부석사 무량수전. 봉정사 극락전(최고) 상감청자, 부석사 금동 여래좌상, 천산대렵
도(공민왕), 예성강도(이령), 월정사8각9층탑

7.조선시대 미술
·특징: 유교를 바탕으로한 서민적, 소박한 미술
·건축: 남대문, 법주사 팔상전, 원각사지10층석탑, 경복궁 등
·서민적이며 실용적인 전통공예와 백자 발달
·각시대 화가 양성기관
- 전채서(통일신라), 도화원(고려), 도화서(조선)

8.조선전기 회화(14-16세기 말)
·중국화풍, 안견(몽유도원도). 신사임당(초충도), 강희안(고사관수도)

9.조선후기 회화(17-19세기)
·정선(금강전도, 진경산수화), 김명국(달마도), 심사정(맹호도), 김홍도(씨름도), 신윤복(미인 도) 변상벽(묘작도), 장승업, 강세황 등

10.근대미술
1) 서양문물의 유입으로 현대미술의 바탕이 됨
2) 근대미술 작품경향 및 작가
·한국화: 전통기법을 토대로 다양한 기법.
이상범, 박내현 등
·서양화: 추상회화의 도입 및 표현의 다양화
이중섭, 구본웅, 이봉상, 도상봉 등
·조각: 김복진, 윤효중, 권진규
·건축: 덕구궁 석조전, 명동성당 등
* 서양미술

1. 중국의 미술
·특징: 세계4대 문명발상지의 하나로 동양 문화 의 근본이 됨
·작품: 만리장성과 남,북종화의 성립, 요업발달

2. 인도의 미술
·특징: 불교의 발상지로 불교 문화 발달
·작품: 아잔타 석굴벽화, 타지마할(무굴제국)

3. 고대 서양미술
·원시 서양미술: 동굴벽화(알타미라, 라스코)
·이집트: 절대왕권과 자연숭배사상이 강함 피라미드, 스핑크스, 미이라
·그리스: 유럽미술의 모체로 완벽한 비례와 조화 의 미를 추구. 비너스상, 파르테논신전
·로마: 실용적 건축과 초상 조각이 발달 콜로세움(경기장), 욕장 등

4. 중세 미술
·특징: 신중심의 미술로 성당과 성화 발달
·초기기독교: 지하 묘굴에 프레스코화 그림
·비잔틴미술: 돔과 모자이크
·로마네스크 미술: 어둡고 육중한 사원건축
·고딕 미술: 뾰쪽한 사원건축과 스테인드글라스로 창문 장식

5. 르네상스 미술
·인간중심, 인간성 회복의 문예부흥기 유화물감 발명(반에이크 형제)
·3대거장: 레오나르도다빈치(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모세상, 줄리앙상)
라파엘로(마돈나상) 외에 보티첼리 등

6. 바로크 미술(17세기)
·남성적이며 동적인 미술. 루벤스

7. 로코코 미술(18세기)
·여성적이며 섬세한 미술.
·렘브란트, 벨라스케즈.

8. 19c 근대미술
·고전파: 엄숙하고 이상적인 완벽 미 (다비드, 앵그르)
·낭만파: 인간의 격렬한 감정표현 (제리코, 들라크르와)
·자연파: 농촌의 소박한 생활표현(밀레, 코로)
·사실파: 객관적인 표현(도미에. 쿠르베)
·인상파: 빛에의해 생기는 인상의 색 표현 (모네, 마네, 르노와르, 시슬리, 드가)
·신인상파: 색점으로 병치혼합 효과(쇠라, 시냑)
·후기인상파: 작가의 개성과 주관을 표현 (고흐, 고갱, 세잔느)

9. 20c 현대미술
·특징: 다양한 개성과 주관 표현
·야수파: 대담한 변형과 강렬한 색(루오, 마티스)
·입체파: 형태를 분해, 재구성(피카소, 브라크, 레제)
·표현파: 극단적인 내면세계 표현(뭉크, 클레)
·추상파: 순수 조형요소(몬드리안, 칸딘스키)
·초현실파: 무의식의 세계 표현(샤갈, 달리, 미로)
·파리파: 이국적(파리) 경향의 화가(모딜리아니)
·다다이즘: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예술상 반항 (아르프)
·현대조각: 세련된 간결미(마리니, 콜더, 브라쿠시)  

'Art > Theory of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성과 디자인  (0) 2010.02.26
색의 기본 & 감정과 기능  (0) 2010.02.26
판화 ,조각   (0) 2010.02.26
채색과 그림종류  (0) 2010.02.26
회화 ,소묘 데생  (0) 201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