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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Theory of Art

채색과 그림종류

by lisa311 2010. 2. 26.

* 채색재료

1. 수채화: 안료를 물에 개어 사용한다
1) 담채화
·스케치한 선이 보이도록 아주 엷게 채색한 그림
·명암과 입체감이 없으며, 평면적인 그림이다
·색의 경쾌하고 투명한 효과를 나타낸다.

 
2) 투명수채화
·비교적 엷게 채색하는 그림이다
·명도 조절은 색의 혼색과 물의 양으로 조절한다
·중색, 혼색, 번지는 효과를 살려 표현한다
·중색 효과(겹칠)로 명암과 입체감을 표현한다
·밝고 연한 색부터 채색한다.


3) 불투명수채화
·스케치선 이나 밑 색이 안 보이도록 두텁게 채색한 그림
·명도는 흰색, 검정색을 혼합하여 조절한다
·무겁고 강한 느낌을 준다
·물감을 긁어내거나 수정도 가능하다

2. 유채화 (유화)
·안료를 기름에 개어 사용한다
·발색이 좋고 오래 보존할 수 있다
·마르는 속도는 느리나 한 번 굳으면 지워지지 않는다

3. 아크릴
·합성수지 물감으로 수채화와 유채의 중간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합성안료를 물에 개어 쓰며 마르면 지워지지 않는다
·건조가 빠르고 색이 선명하여 유화 대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4. 템페라화
·달걀 노른자와 안료를 섞은 것으로 유화가 발명되기 전 주로 사용
·빨리 마르고 내구성이 강하고 건조하면 색조가 더 밝아진다
·건조 후에는 변질되거나 떨이지지 않고 온도, 습도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5. 과슈화
·수용성 아라비아고무를 안료와 혼합한 일종의 불투명수채 물감이며, 색조는 선명하나 유 화와 같은 윤기는 없으며, 가라앉는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6. 프레스코화
·벽화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회벽이 마르기 전에 안료를 물에 녹여 그린다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그릴 때에는 특별한 숙련성과 면밀한 계획성이 필요하다
·14c-16c 프레스코화의 황금기를 이루었다

* 정물화

1.정물화의 뜻
· 꽃, 과일, 기물 등 움직이지 않는 기물을 그린 그림

2. 정물화의 역사
·동양: 예전(남북조시대)부터 기명절지화가 그려져 왔다
·서양: 17c 네덜란드에서 독립된 주제로 그려지기 시작하여, 18c 프랑스의 "샤르뎅"에 의하 여 완성되었다

3. 정물화의 특징
·소재의 선택이나 배치가 자유롭다
·장소, 날씨, 계절에 제약이 없이 그릴 수 있다
·광선조절이 가능하다
·형태, 색채, 명암, 양감, 질감의 표현연습에 적합하다

4. 정물화의 화면구성
·정물의 배치: 눈높이 보다 낮게 배치한다
·보이는 대로 그리거나, 생략, 변형하여 그린다
·배경은 주제를 돋보이게 하면서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한 화면에 주제는 1개가 알맞다
·구도의 3요소가 잘 조화된 구도로 표현한다

5. 구도의 3요소
·통일: 화면에 안정감을 주는 요소(강할 경우 - 단순해진다)
·변화: 화면에 생동감을 주는 요소(강할 경우 - 산만해진다)
·균형: 형이나 색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평형을 이루는 것(대칭, 비대칭)

6. 주로 쓰이는 구도
·삼각형구도, 역삼각형 구도, 마름모꼴 구도. 타원형 구도 등이 많이 쓰인다


7. 좋은 구도와 나쁜 구도
·좋은 구도: 변화와 통일감을 유지하며 화면 전체에 균형이 잡힌 구도
·좋지 못한 구도: 화면이 2등분되거나, 대칭 또는 나란히 배치되거나 한쪽으로 몰려 있거나 산만한 구도

* 풍경화

1. 풍경화의 뜻
·자연 경관이나 주변의 경치를 그린 그림

2. 풍경화의 특징
·원근감을 표현한다 (근경, 중경, 원경에 의한 거리감)
·계절감을 표현한다 (계절에 따른 색채의 변화)
·같은 풍경이라도 날씨, 계절, 각도에 따라 다양한 표현이 이루어진다

3. 풍경화의 역사
·동양: 중국 남북조시대부터 산수화가 그려졌다
·서양: 17c 네덜란드에서 독립주제로 그려져서19c 프랑스의 인상파화가에 의해 직접야외에
나가 사생하게 되었다

4. 원근감의 표현
가)색채원근법: 색의 농담으로 원근을 표현한다 근경은 진하게, 원경은 흐릿하게 표현한다
나)투시원근법: 근경은 크게, 원경을 작게 표현한다
* 소실점: 물체의 연장선이 모이는 점
* 투시도법의 종류
·1점 투시도법: 소실점이 1개 (집중감, 원근감)
·2점 투시도법: 소실점이 2개 (웅장감, 위압감)
·3점 투시도법: 소실점이 3개 (완전 입체)
* 투시화법은 15c초 르네상스의 건축가 브루넬스크에 의해 발견되었다

5. 동양의 원근법: 삼원법(고원법, 평원법, 심원법)

6. 풍경화에서 주로 쓰이는 구도
가) 구도란: 화면의 짜임새로서 대상을 화면에 배치하고 구성하는 것이다
나) 정적인 구도 (변화감이 적고 정지된 느낌의 구도)
·수평선구도: 안정감, 고요함, 넓은느낌(들판, 평야)
·수직선구도: 상승감, 엄숙감(숲,빌딩)
·수직수평선구도: 짜임새있고 단정한 느낌
·대각선구도: 강한 원근감, 집중감
다) 동적인 구도 (변화감이 많고 움직임감을 준다)
·사선구도: 운동감, 속도감, 방향감을 준다(도로)
·호선구도: 원근감, 움직임, 방향감을 준다(해안선)
·전광형구도: 원근감, 변화감을 준다(강줄기)

* 인물화

1. 인물화:
·사람을 주제로 그린 그림으로 인류문화가 형성되면서 그려지기 시작함 (가장 오랜역사)

2. 인물화의 종류
·자화상: 자신의 모습을 그린 그림
·초상화: 특정 인물을 닮게 그린 그림
·군상화: 한 화면에 여러 사람(2인이상)을 그린 그림
·누드화: 인체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그림
·코스츔: 의상을 입고 있는 인물을 그린 그림

3. 표현부위에 따른 분류
·흉상화: 가슴 윗 부분을 그린 그림
·반신상화: 허리 윗 부분을 그린 그림
·전신상화: 몸 전체를 그린 그림

4. 자세에 따른 분류
·입상화: 서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와상화: 누워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좌상화: 앉아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

5. 인물화의 표현요소
·비례: 몸 전체에서 머리, 팔, 다리 등의 크기의 비율
- 전신의 비례: 얼굴의 길이로 전신을 등분
- 얼굴의 비례: 눈은 얼굴의 2등분점에 위치한다
·균형: 한쪽으로 기울지 않는 안정감
·운동감: 자세나 동세의 표현
·표정: 인물의 특징과 인상의 표현 위의 요소들을 잘 관찰하여 그려야한다

6. 인물표현의 유의점
·닮게 그리기보다는 비례, 균형, 동세 등 인물의 성격과 분위기를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동작의 변화와 생동감을 표현한다
·세부묘사보다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표현한다



* 한국화

1. 한국화의 특징
·우리 조상들의 얼과 정신이 담긴 그림이다
·정신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이다
·선과 여백을 중시한다
·먹의 농담효과를 살려 표현한다
·먹선의 굵기, 속도, 강약 등 운필의 효과를 표현한다

2. 한국화의 종류
·수묵화: 먹의 농담만으로 표현한 그림이다
·수묵담채화: 수묵으로 그린 후 엷게 채색하는 수묵위주의 그림이다
·진채화(농채화): 먹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채색위주로 그린 그림이다

3. 동양화
·중국에서 발생하여 중국, 우리나라, 일본 등에서 그려진 그림

4. 동양화의 분류
·중국 당나라 때 그려진 서로 다른 화풍의 그림이다
·남종화: 수묵위주, 주관적, 상징적 표현이다
- 시조는 당나라의 왕유이다
- 주로 몰골법을 사용한다
- 수묵화, 수묵담채화 표현이다
·북종화: 채색위주, 객관적, 사실적 표현이다
- 시조는 당나라의 이사훈 이다
- 주로 구륵법을 사용한다
- 진채화의 표현이다

5. 한국화의 표현기법
·몰골법: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먹이나 채색으로 한 붓에 그리는 기법
·구륵법: 윤곽선을 그리고 그 안에 채색한다
·삼묵법: 한붓에 세 가지 먹색을 표현함(몰골법) : 농묵, 중묵, 담묵
·갈필법: 붓에 물기를 빼고 거칠게 표현한다
·백묘법: 선으로만 그리는 기법이다
·운염법: 먹이 번지는 효과를 살려 그린다(구름, 안개)

6. 사군자
·매난국죽을 그림 그림으로, 그 향기나 절개를 닮고자 하여 예로부터 문인사대부들이 많이 그려왔다
·사군자를 그릴 때는 그림과 여백을 고려하여 주제를 배치하고 필력에 의해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7. 문방사우: 붓, 벼루, 먹, 종이(화선지)
기타: 서진, 연적, 붓말이, 담요, 물감 등이 필요하다

8. 민화: 조선시대 무명화가들의 그림 (서민적)
·문인화: 문인사대부들이 취미로 그린 그림이다 시,서,화 3요소가 표현된다(시서화 3절)
주로 사군자를 즐겨 그렸다
·진경산수화: 실제 경치를 보고 그린 산수화 조선후기 겸재 정선이 처음으로 그린 그림

9. 소재에 따른 한국화의 분류
·산수화: 자연경치를 소재로 함
·인물화: 초상화, 신선도, 탱화 등 사람이 주제
·화조화: 꽃과 새를 소재로 함
·화훼화: 꽃, 벌, 나비를 소재로 함
·어해화: 물고기 종류를 소재로 함 (잉어, 새우, 거북 등)
·초충도: 풀과 벌레를 소재로 함 (신사임당)
·영모화: 털 달린 새나 짐승을 소재로 함(호랑이 등)
·풍속화: 그 시대의 생활모습을 그림 (김홍도)
·기명절지화: 그릇, 꽃가지 등을 그린 정물그림

10. 동양의 원근법 - 삼원법을 사용하며 중국의 '곽희'에 의해 정립됨
·고원법: 산아래서 정상을 올려다 본 시점 자연의 위압감이나 웅대함을 표현한다
·심원법: 산정상에서 아래를 내려다 본 시점 무한한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평원법: 일반적인 평행한 시점 자연의 광활함을 표현한다

* 다양한 표현기법

1. 우연의 효과
·마아블링 - 물과 기름의 반발. (평판화의 원리)
·데칼코마니 - 종이에 물감을 떨어 뜨리는 종이를 반을 접어서 펼친 그림
(좌우 대칭 균형)
·핑거페인팅 - 손가락으로 그리는 그림
·불기

2. 바탕효과를 이용한 기법
·프로타지(건탁) - 오목볼록한 물체위에 종이를 올려놓고 연칠이나 크레용 기타
재료를 가지고 문질러 나타내는 기법
·탁본(습탁) - 비석이나 오목볼록한 물체위에 화선지를 올려 놓고 탁봉에 먹물을
묻혀 두드려 나타내는 기법
·스크래치 - 여러색을 겹칠한 후 뾰족한 침으로 긁어서 나타내는 기법
·콜라지(꼴라주) - 현대 회화의 기법으로 모래나 헝겊, 나무토막, 유리, 종이, 철사
등 기타재료를 접착제로 화면에 붙여 나타내는 기법
·모자이크 - 전통적인 기법으로 종이, 유리, 타일등을 일정한 규격으로 잘라 화면에
붙인것
·배틱(페틱) - 배수성을 이용한 그림(크레용과 물감이 서로 혼합되지 않는 성질을
이용한것)
·스텐드 글라스 - 유리를 장식한것
3. 판사진을 이용한 기법
·스텐실 - 종이나 장찬뒤에 구멍을 뚫고 그구멍 사이에 잉크를 밀어 넣어 찍어내는
기법
·몽타지 - 필요한 부분을 잘라 조립한것

* 추상화 = 비구상화

1. 추상화의 뜻
·점, 선, 면 색이 이루는 화면에서의 조형적인 질서와 아름다움, 또 작가의 내면세계를 자연의 형태를 닮지 않도록 그리는 것

2. 추상화의 종류
㉠ 차가운 추상(기하학적 추상)
ㆍ 창시자-몬드리안 (작품, 황적청의 콤포지션)
ㆍ 작가의 감정이 배치된 듯한 이지적이고 기하학적 추상
변화, 통일, 균형, 비례, 율동등 조형의 원리에 의하여 화면 구성
㉡ 뜨거운 추상 (서정적 추상)
ㆍ 창시자 - 칸디스키 (작품: 검정 그물코)
ㆍ 작가의 감동, 내면의 움직임 표현, 물감을 뿌리거나 떨어뜨리기도 한다.

3. 추상화의 제작과정

㉠ 몬드리안의 추상화 과정 (단순화법)
㉡ 액션 페인팅 기법 - 물감을 뿌리거나 흘리는 기법 (창시자 - 잭슨폴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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