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씬하고 쭉 뻗은 긴 다리, 힙업, 그리고 스키니 진과 짧은 미니스커트…, 대부분의 여성들이 꿈꾸는 희망사항이다. 하지만 이것이 ‘희망사항’에 머무르고 마는 이유는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환경적으로 허리 아래 부위,
즉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의 하체비만이 특히 많기 때문이다.
하체 비만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가장 불만스러워하는 신체 부위는 바로 허벅지. 허벅지에 지방 세포가 집중적으로 생기는 사춘기에 주로 앉아서 공부를 하고 운동을 적게 하다 보니 허벅지 비만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허벅지살을 빼기 위해 아무리 굶어도 상황은 그리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하체비만에 좋은 요가]
자이 요가 민진희 원장이 알려주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요가’.
매일 아침 일어나서 한 번, 잠들기 전에 한 번 각 동작마다 1분씩 반복하도록.
어느새 하체가 가뿐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가슴을 펴고 내쉬면서 허리아래부터 정수리까지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스트랩을 몸쪽으로 당겨준다.
스트랩으로 두 발을 감싸고 앉아 위로 당기는 동시에 두 무릎은 바닥을 향하여 내려준다.
천천히 등을 바닥에 놓으며 숨을 마시면서, 양팔을 머리 위로 올려준다. 편안한 복식호흡을 한다(무릎이 아프면, 무릎 간격을 편안한 만큼 벌려준다).
숨을 마시며 양팔을 어깨선 높이로 올리고, 내쉬며
| ||
골반은 하늘을 향하여 계속 올려준다. 다리 사이에 수건을 말아 끼고 하면 효과가 더 좋다.
상체가 오른쪽 다리와 같은 방향으로 정면을 보게 한다. 두 팔을 머리 위로 뻗어 합장을 하며 어깨는 이완. 무릎을 구부려 90도 각도가 되게 하고 뒷다리의 무릎은 펴 발바닥이 바닥에 강력히 접착되도록 한다.
양 발은 골반 너비 정도, 발은 십일자가 되도록 유지하여 발과 다리가 밖으로 벌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허벅지를 안으로 계속 당겨준다.
두 팔은 옆에 편안히 놓고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무릎을 구부려 다리가 90도 각도를 이루게 한다. 허벅지와 땅이 수평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팔을 앞으로 뻗어 균형을 잡으면서 오른 다리를 뒤로 쭉 뻗어주는 동시에 상체는 내려준다. 골반은 최대한 수평을 이루고, 이때 뻗은 팔과 다리의 힘을 균등하게 한다.
|
[하체비만에 좋은 음식]
일반적으로 하체 비만은 칼슘과 나트륨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긴다. 칼슘이 적고 나트륨이 과다할 때 하체 비만이 될 수 있으므로 소금이 많이 들어간 라면 등의 가공 식품, 젓갈류, 간장 등의 음식은 피한다.
칼슘이 많은 바나나•수박•오렌지 등의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특히 양배추 등의 채소는 쪄서 먹는 것이 좋고 현미나 보리 등의 잡곡을 먹는 것도 좋다. 당귀차는 혈액순환을 시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다. 몸이 찬 사람, 빈번한 다이어트로 몸을 많이 상한 경우, 심한 변비, 변비가 있으면서 하체에 살이 많이 찐 하체 비만 등에 좋다.
[카복시 테라피]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달리기, 빠르게 걱기 등 유산소 운동이다.
이때 지방이 연소되는 효과를 얻도록 하는 것이 이산화탄소이다.
카복시 테라피는 신체의 지방이 많은 부위에 인체의 무해한 이산화탄소 액화가스를 주입해서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당뇨병 환자의 족부궤양과 화상 환자의 피부재생, 건선 환자의 치료로 예전부터 이용되어 왔다.
최근들어 유럽에서부터 부분 비만 셀룰라이트 제거에 쓰이게되어 현재는 부분 비만치료에 널리 쓰이고 있다. 카복시 테라피는 지방세포를 파과할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특히 지방이 집중되어 있는 곳에 아주 작은 관을 통해 가스를 주입한다.
부분 비만 개선은 물론 탄력 강화 및 튼살 호전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