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Theory of Art

목탄과 콩테

by lisa311 2010. 2. 26.

목탄(Charcoal)
목탄은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뿐만 아니라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화가들이 사용했던 것으로 소묘재료로서는 가장 오래된 재료라고 할 수 있다. 16세기에 고착제가 발명된 이후로 더욱 많이 사용되었으며 17세기에 들어와서는 천연콩테의 대용으로 사용되었다.


목탄은 포도나무나 버드나무의 가는 가지를 태워서 만든 숯으로 주로 데생에 사용된다. 연필과는 달리 거친 입자로 화면상태는 좋지 않으나 목탄으로 데생을 하면 지우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고 석고 데생에 있어서 소재의 포착방법, 명암조절, 재질감 표현 등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목탄심의 끝을 뾰족하게 유지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형태를 섬세하게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목탄이 갖고 있는 이러한 성격 때문에 반대로 보다 자유롭고 여유있는 표현이 가능한 것이다.
목탄은 다른 도구에 비해 감성적인 성질을 갖고 있으며 작품이 진행되는 과정의 감정이 바로 화면에 표현되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화가들이 애용해왔다.

 

필요한 화구

 

목탄
소묘용 목탄은 막대형과 연필형이 일반적이며 가루 목탄과 바인더로 만들어진 압축목탄도 있다. 막대형 목탄은 굵은 것과 중간 것, 가는 것이 있으며 사포나 칼로 다듬어 쓸 수 있다. 압축목탄은 부드러운 것, 중간 것, 단단한 것이 있는데 그림을 잘못 그렸을 경우 막대형 목탄은 종이에서 털어낼 수가 있는 반면 압축목탄은 털어내기가 어렵다.


연필형은 딱딱한 것에서부터 부드러운 것까지 연필과 같은 등급이 나누어져 시판되고 있다. 백색목탄 연필도 있는데 이것은 색지에 그리든가 연필이나 목탄으로 그린 위에 하이라이트를 넣는 데 사용된다.
목탄에 따라서 잘구워지지 않은 것이 있으므로 구입시의 요령은 숯이 빨강색을 띠거나 단단함이 일정치 않은 목탄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잘 구워진 목탄은 목탄끼리 부딪쳐보면 금속성의 소리가 나므로 몇 개 사용해보면 목탄의 성질을 파악할 수있다.

1. 목탄가루: 종이 연필이나 손가락으로 문질러서 사용한다. 흰색이나 검정 콩테와 함께 쓰 면 좋다 2. 미국 베롤 사의 종이말이 목탄연필: 엑스트라 소프트, 소프트, 미디움, 하드 네 종류


3. 인공 압착시켜 만든 여섯 단계 명암의 목탄: 파버 카스텔 사


4. 자동연필용 목탄심: 코히누르 사


5. 막대목탄: 코히누르 사


6. 버드나무 포도넝쿨, 밤나무 가지를 탄화시켜 만든 두 가지 크기의 목탄
 
종이
목탄지는 목탄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종이로서 목탄이 잘 부착되도록 결이 매우 거칠게 되어 있다. 아르슈 사의 MBM종이가 품질이 좋고 반드시 문자가 보이는 측면을 앞면으로 사용한다.
 
정착액
목탄은 부착성이 완전하지 못하므로 완성된 작품을 목탄지에 부착시키기 위해서는 정착액을 사용한다. 정착액은 수지를 휘발성 용제로 녹인 것으로 분무식으로 되어 있다. 이것을 화면 전체에 뿌리면 목탄지에 단단히 정착한다.
 
지우개
지우개는 목탄 작업에 필수적이다. 부드러운 퍼티 지우개(putty eraser)는 원하지 않는 부분을 지우거나 특별한 질감을 주는 데 사용된다. 플라스틱 지우개는 종이표면에서는 거칠게 지워지기 때문에 검은 부분을 긋거나 가는 선으로 하이라이트를 줄 때 사용한다.

 

목탄 데생에는 식빵을 지우개로 사용하는데 식빵은 종이를 손상시키지 않고 지우는 장점이 있다. 식빵을 선택할 때에는 버터나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것 이어야 한다.

색지는 목탄뿐만 아니라 파스텔, 크레용, 색연필, 콩테화에 모두 적합한데 이때 하이라이트처리에는 흰색 콩테를 쓰면 효과적이다

 

사용기법

목탄이나 콩테는 손가락으로 계속 문지르며 표현한다. 손이 더러워진다고 휴지등으로 싸서 깨끗이 작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목탄 숯이 손에 묻는 것에 신경쓰지 말고 제작하여야 한다.
 
목탄 위에 담채하기
목탄의 명암을 약화시키기 위해 물을 칠할 수도 있다. 부드러운 붓에 깨끗한 물을 적시고 목탄 드로잉의 명암이 나타나 있는 면에 가볍게 붓질하여 펴바른다.

 

 칠이 마르기 전에 덧칠하면 목탄이 젖은 종이를 긁게 되므로 마른 후에 덧칠을 하여 원하는 명암단계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목탄가루를 물에 풀어서 붓으로 칠하면 미묘한 톤을 얻을 수 있다.
 
흰색 과슈 칠하기
목탄 드로잉에 하이라이트를 주거나 잘못된 곳에 겹칠하기 위해서 흰색 과슈물감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콩테

연필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콩테는 원래 Crayon de Conte라 불리는 고형 물감의 한 종류로 프랑스의 화학자이며 화가였던 니콜라 자크 콩테(Nicolas Jcques Conte)가 만들었다고 해서 창안자의 이름을 따서 콩테(Conte)라고 명명하고 있다.

 

제조회사에 따라 생귄이라는 색명을 부르기도 하고 초크(Chalk)라고도 하며 전통적으로 천연 소재를 그대로 보여주는 세 가지 색이 사용된다.

콩테는 농담이 풍부하며 옛부터 콩테화로서 하나의 회화분야를 형성해왔다. 크레용과 칼은 재질로 데생보다 크로키에 적당하며 연필보다 농도가 진하고 화면의 부착력도 우수하다. 특히 흰색 콩테는 초크라고도 하는데 석회석에 물과 고착제를 섞어 만든 것으로서 목탄이나 콩테로 그린 그림의 밝은 부분을 강조할 때 많이 사용된다.

콩테는 종이를 긁지 않는 부드러운 컷이 좋다.

콩테는 일반적으로 짧은 막대형으로 시판되고 있지만 시중에는 막대형 콩테의 쥐기 불편한 점을 개선한 연필형 콩테도 나와 있다.

색의 종류로는 검정색(Black), 흰색(White), 암갈색(Dark Brown), 밤색(Light Red)등이 있다. 암갈색은 세피아라고도 하며 특히 방색은 생귄(Sanguine)이라 부르며 어떤 제조회사는 콩테 자체를 생귄이라 부르기도 한다.

종류와 색상
콩테크레용은 목탁과 비슷한 효과를 내지만, 좀더 단단하기 때문에 넓은 색조면 뿐만 아니라, 가는 선을 묘사하는 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콩테 크레용은 여러 가지 다양한 색상이 있지만, 많은 화가들은 검정, 흰색, 회색 그리고 흑색(earth color, 붉은 것으로부터 다갈색 계통까지 광범위함)과 같은 전통적 색상혼합에 의한 차분한 조화를 여전히 선호한다.

 

이러한 색상들은 그림에 독창적인 따뜻한 느낌과 감미로움을 더해주며, 특히 초상화와 누드화에 접합하다. 전통적인 색상은 또한 드로잉에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루벤스 또는 클로드의 초크 드로잉을 연상시키는 고풍스러운 느낌을 준다.

섬세하고 넓은 스트로크
가장 실용적으로 콩테 크레용을 사용하는 방법은 파스텔과 마찬가지로, 약 25mm 길이로 부러뜨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토막의 옆면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드로잉을 할 수 있으며, 뾰족한 끈 부분을 이용해 뚜렷한 선들을 표현할 수가 있다.

콩테 크레용의 혼합
콩테 크레용은 부드러워서 손가락이나 헝겊, 종이조각으로 문질러 색을 혼합할 수 있다. 그러나 콩테 크레용은 초크와 목탄보다는 가루가 덜 생기므로, 어떤 한 색상을 다른 색상 위에 겹쳐 칠하여 색상의 혼합할 수 있다. 따라서 밑에 칠한 색상들이 보이도록 할 수 있다.

* 연필 ( 단단 ) + 목탄 ( 부드러움 )
* 음영(陰影)을 가장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 문지르거나 펴서 농담을 낸다.
☞ 쉽게 지워지지 않으므로 완전한 수정이 불가능.

 

'Art > Theory of A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스텔도구와 재료   (0) 2010.02.26
연필과 색연필  (0) 2010.02.26
펜의 종류와 특징  (0) 2010.02.26
전시장 꾸미기 와 공예종류  (0) 2010.02.26
구성과 디자인  (0) 2010.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