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smetics/Skin

커피를 이용한 스킨케어법

by lisa311 2011. 6. 26.

부기를 완화하고 탄력을 증진시키는 / 커피의 숨겨진 능력, 스킨케어법

커피를 얼굴에 바르거나 피부미용에 쓴다고 하면 아직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커피 속에 들어있는 몇가지 성분들은 커피를 마셨을 때와는 다르게 피부에 놀라울 만큼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각질제거, 지방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부기완화와 탄력증진에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 커피의 숨겨진 능력, 그 활용 방법들을 살펴본다.



커피한잔

1_ 커피, 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피부과에 가면 가장 먼저 듣는 얘기가 ‘커피는 되도록이면 마시지 말라’라는 이야기일 것이다. 그래서 커피는 무조건 몸, 특히 피부에는 좋지 않을 것이란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마시는 것은 나쁘다 하더라도, 바르는 것은 어떨까?

강렬한 태양빛 아래서 커피열매를 따는 에티오피아 농부의 경우를 살펴보면, 손의 피부가 얼굴의 피부보다 훨씬 곱고 좋다고 한다. 이를 발견한 미국의 한 화장품 회사는 연구를 통해 커피열매로 주름예방성분을 가진 로션을 만들기 시작했다. 농부의 보송보송한 손의 비밀은 커피 속 '폴리페놀' 성분이었다고 한다.

커피와 녹차 등에는 카페인과 함께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데, 커피의 성분이 녹차의 폴리페놀보다 3배 이상 강력한 것으로 밝혀져 있다. 따라서 커피의 생두를 둘러싸고 있는 커피베리(coffee berry, 커피과육)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성분 등으로 주름, 피부착색, 안면홍조 등을 예방하는 화장품을 만들고 있는 회사들도 많이 있다.


커피마사지

2_ 피부에 좋은 커피 속 성분

이 같은 폴리페놀 성분과 함께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성분은 커피의 '카페인'이다. 수용성 성분인 카페인은 피부장벽을 비교적 잘 뚫고 들어가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커피의 카페인 역시 다른 차나 초콜릿 등에 비해 월등히 높다. 얼굴의 붉은 기운을 가라 앉히고, 항염 효과도 있어 여드름 피부를 위한 화장품 원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또 지방세포까지 깊숙이 흡수돼 지방 축적을 억제하고 분해하므로 비만치료를 위한 ‘메조테라피’ 시술 때 이용되기도 한다.

호주에는 커피의 지방분해효과를 이용해서 ‘커피로 만든 스타킹’도 있다고 한다. 스타킹을 신으면 체열(體熱)로 인해 스타킹 속 카페인 성분이 활성화되면서 지방이 뭉쳐 울퉁불퉁한 허벅지의 셀룰라이트가 분해되고 허벅지 사이즈가 줄어든다는 것.

눈가가 잘 붓고 다크서클이 심한 경우 커피 속 카페인이 함유된 제품을 바르면 그 개선도가 아주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으므로 부종이 심하거나 트러블이 잦다면 커피성분이 함유된 스킨케어 제품을 적극 이용하는 것이 좋다.


커피팩

3_ 커피를 활용한 다양한 미용법

1) 커피 팩
가정에서 직접 마사지 팩을 만들어 사용할 경우,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먼저 원두 자체가 신선하고 깨끗한 것을 갈고 남은 찌꺼기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피부가 예민한 사람의 경우에는 얼굴에 먼저 사용을 하기 전에 얼굴이 아닌 다리, 팔 부위의 각질을 제거하는 데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재료
커피찌꺼기(내리기 전의 원두가루는 성분이 너무 강할 수 있으므로 피한다), 따뜻한 물, 흑설탕

만드는 방법
1. 흑설탕을 따뜻한 물에 잘 녹인다.
2. 잘 녹여준 설탕 물에 커피찌꺼기를 넣고 잘 섞어준다.

사용 방법
1. 세안을 깨끗이 하고 스팀 타올로 모공을 열어준 후, 얼굴에 유연화장수를 바른다.
2. 얼굴에 커피 팩을 골고루 바르고 반듯이 누워있는다.
3. 25~30분 후에 미온수로 닦아내고 찌꺼기가 남지 않게 깨끗이 씻어낸다.
4. 찬물로 마무리 한다.


2) 바디스크럽과 입욕제

커피 찌꺼기로 바디스크럽을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찌꺼기, 맛사지소금 또는 죽염, 꿀 등이 있으면 된다. 이를 잘 섞어 마사지해서 몸의 각질을 제거하도록 한다. 또한 커피찌꺼기를 그물이 미세하고 촘촘한 망에 넣어 목욕물에 약 10분 정도 담가두고 몸을 담그면 평범한 물에 했을 때보다 몸이 훨씬 매끄럽고 피부에 윤기가 흐르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 해바라기오일을 계량합니다.
계량할 저울이 없으면 스푼으로 해도 돼요. 일반 숟가락을 보통 15g으로 잡습니다.
오일 4스푼 + 마사지소금3스푼(저는 예전에 그린클레이 넣어 만들어 놓은걸로 넣었어요)
*그린클레이는 각질제거,노폐물 흡착.미네랄 풍부


2. 올리브리퀴드 1스푼 반을 넣어요. 올리브리퀴드는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 넣게 되면, 오일의 끈적임을 가볍게 해준답니다.
물에 잘 씻기게 해준다고 보면 돼요..워셔블기능이랄까...


3.에센셜오일을 넣고, 원두커피 찌꺼기를 넣어 주세요
그레이프프룻-부종제거,지방 분해효과
사이프러스-혈액순환,지방분해,땀분비 감소 효과
레몬-각질제거,세정효과


4. 스푼으로 잘 저은후에 용기에 담으면 됩니다.

커피를 믹서기에 갈아서 얼굴용 스크럽제로 만드셔도 되고,

입자가 좀 굵으면 바디용으로 만들어 사용하셔도 돼요.
각질,보습,셀룰라이트제거에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