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Etc/PC Tip & TAG

바탕화면과 도구모음을 깔끔하게

by lisa311 2011. 1. 7.


바탕화면에 휴지통 하나와 입력도구모음만 딸랑 놓여 있다.
바탕화면의 아이콘은 시스템 리소스만 차지할 뿐이다.
깔끔하게 비워두는 것이 시스템을 날씬하게 만드는 비결 중의 하나다.

PC를 편하게 쓸 수 있는 명령 중의 하나가 ‘바로 가기 아이콘'이다.
바로 가기 아이콘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를 열지 않아도 바탕화면에서 프로그램을 바로 띄운다.
PC를 쓰다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늘어난다.
프로그램을 깔 때 ‘바로 가기 아이콘'을 바탕화면에 넣을 것인지를 물어보면 대부분 그냥 넘어가버리기 때문이다.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하나 늘 때마다 1,000바이트 정도의 리소스를 쓴다.
바탕화면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줄이면 PC에 탄력이 생긴다.
꼭 필요한 것만 남겨두고 바로가기 아이콘을 정리하자.
바로가기 아이콘을 지워도 실제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윈도우즈 98에서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일일이 정리해줘야 한다.
윈도우즈 XP는 60일마다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라는 옵션을 스스로 띄워 잘 쓰지 않는 바로 가기 아이콘을 정리해준다.

바탕화면 정리하기
바탕화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골라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을 띄운다.
‘바탕화면 사용자 지정’을 눌러 바탕화면 아이콘을 정리하거나 ‘바탕화면 아이콘’ 항목에서 바탕화면에 표시할 폴더에 체크해 특수 폴더를 감추거나 나타나게 한다.
네트워크 아이콘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PC가 없다면 굳이 바탕화면에 보일 필요가 없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도 빠른 실행에 있으므로 지우자.

바탕화면에 꼭 표시할 폴더에만 체크한다.

바탕화면 아이콘 만들기
휴지통이나 내 컴퓨터의 아이콘 모양을 바꿀 수도 있다.
내 컴퓨터나 내 문서 등의 아이콘을 고른 뒤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누른다.
마음에 드는 모양을 고르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마음에 드는 아이콘 모양을 고른다.

빠른 실행으로 프로그램 단숨에 띄우기
‘빠른 실행’을 제대로 이용하면 무척 편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른 실행을 잘 쓰지 않는다.
오로지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두고 작업한다.
바탕화면에 두면 프로그램을 찾기 편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띄우려면 현재 띄워 놓은 창을 내려야 하므로 번거롭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라면 빠른 실행에 넣어두자.
빠른 실행 영역에 있는 프로그램은 굳이 보던 창을 내리지 않아도 마우스만 한번 누르면 바로 뜬다. 빠른 실행 영역에 아이콘을 두려면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마우스로 끌어서 갖다 놓기만 하면 된다.

1. 윈도우즈 작업표시줄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빠른 실행’에 체크한다.

2. 바탕화면에서 아이콘을 끌어다 작업표시줄인 빠른 실행 영역으로 끌어 놓은 뒤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지운다.

쓰지 않는 시작프로그램을 없애자
바이러스 백신이나 메신저 프로그램 등은 항상 쓰는 것이므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 놓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자주 쓰지 않는 프로그램이 시작 프로그램의 자리를 차지해 부팅 속도를 느리게 할 뿐 아니라 트레이 아이콘에 등록되어 시스템 자원을 몰래 갉아먹는다.
이런 일을 막으려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을 정리해야 한다.

1.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시작 프로그램을 보면 프로그램이 등록되어 있다.
잘 쓰지 않는 프로그램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삭제’를 골라 지운다.

2.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에서도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한다.
시작 버튼 → 실행을 눌러 msconfig를 쓰고 ‘확인’을 누른다.

3.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르면 프로그램 목록이 보인다.
쓸데없는 프로그램을 고른 뒤 ‘사용안함’ 버튼을 누른다.

고전 모드 테마로 시스템 자원을 아끼자
윈도우즈 XP는 98과는 달리 인터페이스가 무척 화려하다. 화려한 배경 그림이 눈길을 사로잡긴 하지만 시스템 자원을 많이 써 제원이 낮은 PC에서는 버겁기만 하다.
될 수 있으면 고전 모드로 바꿔 시스템 자원을 아끼자.
바탕화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을 고른다.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의 ‘테마’ 탭을 누르고 테마를 ‘windows 고전'으로 바꾼 뒤 ‘확인’을 누른다.

테마를 ‘windows 고전'으로 바꾼다.

시각 효과를 없애자
시스템 제원이 낮으면 덩치가 큰 윈도우즈 XP를 돌리기가 버겁다.
윈도우즈 XP가 무거운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가 시각효과다.
윈도우즈 XP를 화려하게 장식하는 시각효과는 처음에는 예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싫증나기 쉽다. 게다가 리소스에 주는 부담이 커서 시스템이 버벅거린다.

1. 시작 메뉴나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속성’을 고른 뒤, 시스템 등록정보 → 고급 → 성능 → 설정을 차례로 누른다.

2. ‘성능 옵션’ 창의 ‘시각효과’ 탭에서 ‘최적성능으로 조정’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3. ‘시각효과’를 끄면 인터페이스가 윈도우즈 98처럼 바뀌면서 메모리에 주는 부담이 줄어든다.

쓰지 않은 도구모음을 지우자
트레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도구모음이 보인다.
이 도구모음에는 언어도구와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 등 그다지 쓰지 않은 도구들이 있다.
windows media player는 windows media 9 시리즈를 깔면 생긴다.
이 도구들은 쓸데없이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거나 버그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잘 쓰지 않으면 체크 표시를 없애자.

1. 트레이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쓰지 않는 도구의 체크 표시를 없앤다. 도구모음에서 입력도구모음의 체크를 없애도 다시 부팅하면 생긴다.

2. 시작 버튼 →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을 고르고 ‘언어’ 탭에서 ‘자세히’를 누른다.

3. ‘입력도구모음’ 버튼을 누른다. 윈도우즈 XP 서비스팩 1을 깔지 않으면 이 버튼을 누르지 못하게 되어 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임의의 언어를 고르면 활성화된다.

4. 체크를 모두 없앤다. 서비스팩을 깔지 않았으면 방금 추가한 언어를 지운다.

5. windows media player 도구는 윈도우즈 미디어 플레이어를 최소화하고 도구모음에서
windows media player를 체크하면 그림과 같은 창이 뜬다.
보기에는 깔끔하지만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므로 꺼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