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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ior/12☆ Interior

풍수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들

by lisa311 2013. 10. 18.



1 좌향[坐向] 방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있는 부분으로 무덤에서 앞쪽,즉
정면에서 바라다 보이는 방향으로 향[向] 이라 하며
앞쪽[정면] 에서 무덤쪽 방향을 바라보았을 때가 좌[坐] 가 된다.

2 용[龍] 산세,즉 산줄기의 흐름이 구불구불하거나
솟아 오르거나 하여 마치 살아있는 용과 비슷하다고 붙여진 이름이다.
산의 능선이나 전체적인 산을 말한다.

3 맥[脈] 산 혹은 산줄기를 용으로 보았을때 용을 타고 흐르는 생기[生氣]가
있다고 보는데 그것을 자징하여 일종의 에너지 흐름의 줄기라고 할수있다.

4 혈[穴] 혈은 유골이 묻히는 자리를 말하며 보통 명당과 혼돈하여
지칭되는 것인데 명당 보다는 작은 범위의 개념으로 흐르던
기가 멈추어 생기가 응집되어진 타원형의 땅 덩어리를 말한다.

5 명당[明堂] 혈장이 시신이 묻히는 자리를 말한다면 명당은 혈장을 받쳐주고 있는
혈장을 포함한 주변의 평평한 땅으로 기가 응결된곳을 명당이라 한다.

6 순전[脣氈] 순전은 무덤앞의 부분으로 혈 아래 남은 기운이 표출된 것을 말한다.
순전은 무덤 앞에서 가장 길어야 30 m 내외이다.

7 사[砂] 혈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모든 산을 말한다.
청룡.백호.주작.현무.안산.조산등의 일체가 사에 속한다.

8 청룡[靑龍] 청룡 백호는 무덤의 좌우에 둘러쳐져 있으면서 바람을 막아주는
산을 말한다.청룡은 왼른 쪽으로 뻗어 나가면서 감사주는 산줄기를 말한다.

9 백호[白虎] 백호는 청룡과 같으나 오른쪽으로
뻗어 나가면서 감싸주는 산줄기를 백호라 한다.

10 주작[朱雀] 혈장의 앞쪽에 위치한 산을 말하는데 앞쪽에 있는것이 아니라 강이나
호수등의 물길이라도 주작으로 보며 안산[案山] 의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11 현무[玄武] 혈장 뒷쪽에서 혈장을 받쳐 주는
산을 말한다.주산이나 소조산의 개념과 혼용되고 있다.

13 주산[主山] 혈을 맷게 해주는 혈 뒷쪽의 높게 솟아 산을 말한다.

14 안산[案山] 혈 앞쪽에 있는 혈과 가장 가까운 산으로 주작이라 하고 낫게 엎드려 있다.

15 입수[入首] 산 줄기에서 혈로 들어가려는 산머리 부분을 말하는데
무덤 뒤의 복록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곳은 혈장을 만들기 직전에 에너지가 응결된 곳이다.

16 선익[蟬翼] 입수 두뇌로부터 혈장의 좌우에서 혈장을 감싸안고 에너지 공급 부분을
말한다.그 모양이 매미 날개와 제비 날개와 비슷하다고 하여 선익이라 한다
왼쪽의 선익은 청룡선익,오른쪽에 있는것은 백호 선익이라 한다.

17 조종산 혈장의 발원이 되는 산으로 태조산.중조산.소조산을 통칭하여 말한다.
가장 먼곳에 있으면서 위용이 신비하고 빼어난 형세를 갖춘
산이 태조 산이다.혈장으로 내려 오면서 태조산 다음으로
웅장함을 갖춘 산이 중조 산이고 다음이 마지막으로
입수하기 전에 산이 소조산으로 혈장과 가까울수록 좋다.

18 내룡 태조산과 중조산 소조산.주산과 입수 사이에는 그에너지가
흐르고 있는 그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중간중간의 맥을 말한다.

19 낙산[樂山] 혈이 맺혀질 때 기우려지거나 빠져 나가지 않도록 받쳐 주거나 괴어주는
혈 뒷편의 산을 말한다.혈장 뒤에서 그 에너지를 보호해주는 산이다.
20 사성[砂城] 입수가 혈 주변에서 기를 일으키면서 좌우로 성벽처럼 둘러싸는 모습이다.

21 수구[水口] 산이 끝나는 지점과 물이 만나는 지점을 말한다.
파구라고도 한다.풍수가들 에 따라서 혈 앞에
흐르는 물길이 마지막으로 감춰지는 곳을 지칭하기도 한다.

22 명당수 산과 물이 흐름이 얽혀 있어야 풍수지리상으로 좋은 것으로 보는데
특히 산이 흘러내려 오는 방향과 물길이 반대 방향으로 흐를 경우
산과 물이 마주 본다거나[역수]라 하고 이때의 물을 명당수라 한다.

23 4 신사 혈 주위를 감싸고 있는 산이나 물을 말한다.
좌청룡.우백호.주작.현무를 말한다.

24 득수[得水] 득수란 용이 물을 얻는 것인데 혈이나 명당의 안쪽에서
시작하여 흐르는 물의 발원지나 물길의 첫 지점을 말한다.

25 장풍[藏風] 혈을 중심으로 한 주위 사방의 산세가
혈을 잘 감싸안고 있으므로 생기가 잘 보존된 상태를 가리킨다.

26 간룡법 용이란 산을 말하는데 이 산세의 모양을 가지고 형세의
길흉을 살피는 방법을 간룡 법이라 한다.내룡을 보는 기술이다.

27 접맥법 용과 혈장,무덤 사이의 연결 모습을 말한다.

28 용의박환 산맥이 깎이거나 풍화작용 등으로 부드러워져서 강력하고
험한 용맥이 약하고 부드러워져 용의 흉살이 없어졌다고 본다.

29 용의과협 봉우리 사이를 이어주는 가늘고 긴 고개를 말한다.봉우리 사이의
맥을 잇고있되 그 모양새는 학다리 처럼 잘룩하게 들어가 잇다.
명당이 형성되려면 반드시 이런 과협이 있어야 한다.

30 개장[開帳] 장막을 연다는 의미가 있는 이 말은 혈 뒤의 산이 마치 새가 날개를
펴고있는 듯한 모양 혹은 병풍이 펼쳐진 듯한 형세로 있는 것을 말한다.

31 천심[穿心] 개장을 중심부를 뚫고 흐르는 산줄기를 말한다.위의 개장과 함께
2-3 마디 정도의 천심이 연달아 이어지면 진혈중의 진혈로 본다.

32 규봉[竅峰] 사[砂] 의 바깥쪽으로 혈을 향하여 언뜻언뜻
넘겨다 보는 작은 산 봉우리를 말한다.

33 간룡[幹龍] 사람에 비유하면 등줄기같은 위치의
산맥으로 주산에서 혈을 향해 내려오는 산줄기를 말한다.

34 인작[人作] 위인적으로 명당을 만드는것을 말한다.

35 나경[羅經] 풍수지리에세 각 방위를 측정하는 나침반이다.
일명[패철] 이라고도 한다.풍수지리에서는 패철로 생기를
측정할 때 무덤은 방위24방위로 집터8개의 방위로 세분하여 판별한다.